경제 이야기
연준(Fed)의 트릴레마(trilemma)
연준(연방준비제도 - Fed)의 트릴레마(trilemma-삼중고)는 미국 통화당국이 최근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집중하면서 직면한 세 가지의 동시다발적 문제를 의미합니다. 경제학자이자 원가의 저명한 이코노미스트인 모하메드 엘에리언은 최근 방송에 출연해 "연준은 지금 물가안정과 ▲최대 고용 ▲금융 안정이라는 세 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특히 최근 금융시장을 혼란에 빠트린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은행 등 은행권의 연이은 파산이 연준의 문제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했습니다.
은행 위기설은 지난 3월 SVB 붕괴 이후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이 파산하면서 재점화하고 있으며, 지역 중소은행이 줄줄이 파산하고 수시로 뱅크런 bank nan :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이 발생했습니다.
파산 위기에 몰린 이 은행의 문제 해법을 놓고 미국 정부와 주요 은행 간에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은행의 미래가 불투명하게 되었습니다. 연준이 직면한 다른 문제 중 하나인 물가도 쉽게 안정되지 않고 있고, 미국의 1분기 개인소비지출(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가격지수는 전기 대비 4.2% 올라. 4분기의 3.7% 상승률보다 높아졌습니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FAST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광고를 시청하는 대신 구독료나 수신료를 지불하지 않고 영상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를 일컫는 말입니다. 개방형 OS(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 TV를 통해 구독요금이나 수신료 없이 미디어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IPTV, 케이블 TV 등 유료방송. OTT와는 달리 스마트 TV와 인터넷만 있다면 광고를 시청하면서 무료로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이 구독료 부담과 콘텐츠 선택에 피로감을 느끼면서 FAST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FAST는 다양한 성격의 여러 채널을 동시에 공급하는 '다채널 전략'으로, 소비자의 피로감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가입비가 없어 이용자 확보에 용이하고, 기존 OTT 구독 서비스에 비해 해지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광고를 통한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장르와 콘텐츠 소비 패턴 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광고 역시 가능해 광고주에게는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으로 떠올랐습니다.
자산불평등
자산불평등이란 소득이 아닌 자산의 계층 간 불평등을 말하는 것으로, 소득불평등이 국가의 연간 총소득을 계층별로 나눈 개념인 반면, 자산불평등은 일정 기간이 아닌 지금까지 계층별로 누적된 자산을 비교해 양극화가 얼마나 진행됐는지를 뜻합니다. 자산불평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예금이나 주식 같은 채권을 비롯한 금융자산, 코인등 여러 형태의 자산을 따져야 합니다.
자산불평등이 커진다는 것은 부유한 계층이 남는 돈으로 부동산 등 투기성 상품에 투자하고 반대로 취약 계층은 빛에 의존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산불평등이 갈수록 심해지며 역대 가장 높은 수준으로 커졌습니다. 저 고소득층간 소득 격차도 5년 만에 악화 추세로 돌아섰습니다. 20대 가구주의 은행 빚 등 부채는 최근 1년 새 40% 넘게 급증하며 고금리 시기 가계 건전성에 위험 신호가 켜졌습니다. 부동산 자산은 가구 자산의 70% 이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격상승기에 자산불평등뿐 아니라 소득불평등 또한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카르텔(digital cartel)
디지털 카르텔이란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업의 담합 행위를 말합니다. 카르텔은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 생산량 등을 협정해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확보하려는 행위로, 디지털 카르텔은 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가격 담합현상을 말합니다.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AI 알고리즘을 통해 가격을 조정하게 되면서, 자동으로 가격이 일치하는 담합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디지털 카르텔의 위법을 인정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차량공유업체인 우버는 운전기사들에게 가격이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해 묵시적 담합을 조장한 혐의로 2016년 미국 법정에 섰습니다. 뉴욕지방법원은 우버의 가격 알고리즘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의 경쟁이 제한되고 소비자의 후생을 침해한다는 1심 판결을 내렸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도 디지털 카르텔 조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모니터 등 컴퓨터 주변기기 제품 가격을 수집해 판매자들의 가격조정 패턴을 분석한 결과 판매자들이 비슷한 시기에 가격을 조정하는 가격 담합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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