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G마켓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새로 유니버스 서비스가 생겼는데 혜택이 뭔지 몰라 알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오늘은 신세계 유니버스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신세계그룹이 '유료 멤버십'을 내놓고 쿠팡과 정면 대결을 펼칩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1100만 회원을 모은 쿠팡의 와우멤버십과 본격적으로 경쟁하며 소비자 지갑 열기에 나선 것이지요.
업계에서도 신세계가 내놓은 야심작 멤버십이 쿠팡 와우와 비교했을 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가 내놓은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신세계유니버스클럽'으로 기존 쓱 닷컴·지마켓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이마트·신세계백화점·스타벅스·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핵심 계열사 혜택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멤버십 하나로 온라인할인점·백화점·커피 전문점까지 할인적립 혜택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신세계 멤버십의 큰 이점 중 하나는 저렴한 가입비로, 가입비는 연 3만 원입니다. 쿠팡 와우 멤버십(월 4990원, 연간 5만 9880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연간 4만 6800원) 가격만 비교했을 때 신세계유니버스클럽이 더 저렴한 것입니다.
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중 어디로 가입해도 연간 회원비에 상응하는 3만 원 상당 혜택을 지급하는데, 구체적으로 이마트, e머니 3만 점 ▲신세계백화점, 리워드쿠폰 3만 ASSG닷컴, SSG머니 3만 원 ▲G마켓·옥션, 스마일캐시 3만 원 ▲스타벅스, 음료쿠폰 5장 ▲신세계면세점, 면세포인트 3만 원입니다. 이 혜택은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어떤 채널로 가입하든 이용자는 최대 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통합 멤버십을 통해 6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무료 식음료 등을 두루 받는다면 1년에 약 200만 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것으로 봤습니다.
혜택 늘었다 vs 줄었다.
반응 엇갈리는 '유료 멤버십'다만 서비스에 대한 반응은 엇갈립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혜택을 챙길 수 있어 필수 멤버십이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혜택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일부 적립 서비스와 무료배송, 캐시백 혜택이 줄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스마일 배송 1% 적립, 스마일프레시 5% 적립 혜택이 있었지만 현재는 전 계열사에 쓸 수 있는 신세계포인트 0.1%를 적립해 주고 최대 1만 원까지 깎아주는 5%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지마켓은 그동안 스마일배송 카테고리에서 1만 5000원 이상 구매 시 무제한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관련혜택을 없앴다. 스마일클럽으로 가입하면 제공하는 쓱 닷컴 월 2회 무료배송 혜택도 사라졌습니다.
스마일클럽의 경우 연회비 3만 원을 내면 3만 5000원을 캐시백 해줬지만 현재는 연회비 3만 원 전액을 쓱 머니로 캐시백 해준다고 합니다. 사실상 캐시백혜택을 5000원 줄인 것입니다. 신세계 측은 혜택이 줄었다기보단 서비스 집중화 차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스마일 배송관 상품의 약 80%가 무료배송상품인 데다 실제 소비자 95% 정도가 무료배송 혜택을 받고 있다"며 "구매 금액이 1만 5000원을 넘지 않아도 단 하나의 무료배송 상품을 같이 구매하면 배송료가 무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혜택내용 G마켓/옥션스타벅스신세계면세점 최대 12% 할인쿠폰 5% 할인쿠폰 3장 (멤버십 회원전용 추가 제조음료주문 시 사이즈업 쿠폰 제공 (신세계포인트적립 (매월 최대 3만 원 즉시 GOLD 멤버십 최대신세계유니버스 클럽 서비스 확장성에 대한 기대감도 열어뒀다. 신세계는 통합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외에 이마트 24와 신세계푸드, 스타필드 등도 동참을 준비 중입니다. 그만큼 멤버십 회원들에게는 쇼핑과 외식, 레저 부문에서 혜택이 늘어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 외에 이동통신, 항공, 금융, 게임 등 여러 분야의 외부 기업과도 멤버십 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속내는 멤버십을 통한 충성 고객 확보다. 유통채널, 이커머스 업체 등이 경쟁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충성 고객 수를 늘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세계는 유니버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충성고객 3300만 명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충성고객 비중이 가장 굳건한 곳은 쿠팡으로, 국내 모든 정기 유료 멤버십 통틀어 가장 많은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만년 적자였던 쿠팡이 유료 멤버십 '와우'를 앞세워 1100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18년 10월 서비스 출범 이후 4년 만의 성과입니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의 가장 큰 혜택은 '무료 배송으로, 요금 4990원에 무제한 로켓배송(건당 3000원), 로켓직구 무료배송(건당 2500원), 30일 무료 반품(건당 3000원) 등 와우 전용 할인은 기본이고 쿠팡플레이 콘텐츠를 무료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단돈 1000원~3000원 상품도 당일 무료배송되는 서비스는 국내에 쿠팡이 유일합니다. 여기에 1만 5000원만 구매하면 신선식품도 무제한 무료로 새벽배송까지 해줍니다. 쿠팡은 여기에 더해 멤버십 혜택을 늘리며 전열을 가다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쿠팡 와우 회원들에게 쿠팡이츠 배달음식 5~10% 할인을 전면적으로 실시했습니다. 수년간 적자를 감수하며 확보해 온 충성 고객을 멤버십 서비스를 강화하는 경쟁사에게 뺏기지 않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전문가들은 단기간이 아닌 4~5년의 먼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관건은 소비자에게 얼마나 지속가능한 혜택을 주느냐다. 얼마나 더 오래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고, 만족스러운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를 끌어들일지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유니버스 서비스
신세계유니버스 클럽온오프라인 6개 계열사 통합멤버십
이마트
매월 5% 할인쿠폰 4장 (5만 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000원)
이달의 플러스 혜택 등 클럽 전용 추가 혜택
신세계백화점
패션잡화 최대 5% 할인 (연간 500만 원 한도 할인금액 최대 25만 원)
멤버스바 무료음료쿠폰 매월 2장(동반 1인포함 월 최대 4잔)
SSG닷컴
매월 5% 할인 쿠폰 3장(최대 2 만원 할인)
매월 7% 할인쿠폰 2장 (최대 1만 원 할인)
10% 할인쿠폰 3장(스탬프 15개 획득 시 최대 1만 원 할인)
G마켓/옥션
최대 12% 할인쿠폰 4장(매월 지급)
5% 할인 쿠폰 3장(매월 지급매월 지급 쿠폰 당 최대 1만 원 할인)
멤버십 회원 전용 추가 혜택 (배달 여행·항공 도서 등 전용 쿠폰)
스타벅스
제조음료 주문 시 별 추가 적립 (스타벅스 카드로 주문 시, 일 1회 월 최대 5회)
사이즈업 쿠폰 제공(월간 제조음료 6회 차 주문 시 월 1매 제공)
신세계포인트 적립(1000원당 1포인트 적립, 선불 충전 제외)
신세계 면세점
매월 최대 3 만원 즉시할인 (온라인 시내점 공항점 각 1달러 이상구매 시 1만 원)
GOLD 멤버십15% 할인(신규가입 즉시 기존회원등급 상향 또는 유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전용 추가 혜택 (상품서비스 혜택, 매월 변경)
쿠팡와우 서비스
무료배송 기반 부가서비스
무제한 무료 로켓배송
무제한 30일 무료 반품
로켓프레시 상품무료배송
무제한 무료 새벽배송
무제한 무료 당일 배송
무제한 무료 로켓직구 배송
와우 전용 할인가
쿠팡플레이 콘텐츠 무료시청
쿠팡이츠 매 주문 10% 할인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모 있는 지식 (0) | 2023.07.03 |
---|---|
최근 이슈 용어 (1) | 2023.06.27 |
2022년부터 바뀐 금융, 지원 제도 총정리 (0) | 2023.06.17 |
직업정보 - 경영 컨설턴트 (1) | 2023.06.15 |
단리, 복리, 신용 평가 점수 (1) | 2023.06.01 |
댓글